회사에서 5년 이상된 노트북 폐기를 하다보니 msata를 품고 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더군요.

msata는 m2.sata가 나오기 전에 잠시 나왔던 제품으로 현재는 m2.sata가 대세로 쓰이고 있습니다.


폐기할 많은 노트북에서 나온 msata를 어떻게 처리할까...하다가 알리익스프레스를 검색하니 신박한 제품이 있더군요.

msata 2개를 꽂아서 raid로 설정해서 쓰거나 2개를 합쳐서 USB외장 하드처럼 사용도 가능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5년 이상된 노트북이다보니 128기가만 있었고 용량이 애매한 부분도 있더군요.


이하는 스펙 입니다!

링크 : https://ko.aliexpress.com/item/SATA-6G-USB3-0-to-2x-mSATA-Adapter-Raid-Card-w-USB-3-0-Micro-B/32729979526.html

흠? Syba??!? msata를 꽂은 모습

제품 포장은 조금 불안했지만 물건은 문제 없이 도착하였습니다.  아래는 제품 꽂은 사진.


아래는 뒷면 사진. LED가 박혀 있어서 에러등을 확인 가능함


사진과 같이 JUMPER를 조작하여 RAID 및 SPAN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SPAN사용은 제품에 달려있는 USB를 꽂아야지만 가용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외장 케이스에 꽂아서 JBOD로 해서 사용하니 USB에 꽂은 SPAN이랑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와 동일)

사실 남는 msata로 ps4에 쓸 생각은 아니었는데 구입하고나서 되는걸 확인하고 쓰게 되었네요.

윈도우에서 230GB정도 잡혀서 PS4에서 사용못할 줄 알고 있었는데 다행이 잘됩니다.

아래는 PS4에서 인식된 제품의 용량입니다. 235.1GB로 잡히고 게임들을 확장스토리지에 이동하여서 게임의 빠른 실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외장케이스를 씌어줘야될듯 해서 싼 케이스 하나 구매신청했는데 한번 꽂아보고 후기 추가토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추가로 구매한 만원 안밖의 오리코 케이스 입니다.

속이 전부 보여서 깔끔하고 이쁩니다. 게다가 led가 이쁘게 켜져서 멋진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업체 메뉴얼 URL : http://www.sybausa.com/index.php?route=product/product&product_id=606

아래는 매뉴얼 파일입니다(영문)

SD-ADA40085_manual.pdf


+ Recent posts